본문 바로가기
무작정 인도네시아어

무작정 인도네시아어 - 시제

by teedumdum 2012. 2. 6.

시제를 나타내는 조동사는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앞에 위치하여 과거, 

Sudah  Belum  Akan  Pernah  Sedang

1. Sudah(수다) : 벌써 ~했었다.
Saya

sudah

makan siang. 나는 점심을 먹었다.
      - sudah minum : 벌써 마셨다.
      - sudah tidur : 벌써 잠들었다.
      - sudah pergi : 벌써 갔다. 
makan이라는 동사 앞에 시제를 나타내는 조동사 sudah를 붙혀 과거에 완료한 동작을 나타냅니다.


2. Belum(블룸) : 아직 ~않았다.

Saya

belum

pergi : 나는 아직 가지 않았다.
     - belum berangkat : 아직 출발하지 않았다.
     - belum datang : 아직 오직 않았다.
     - belum sampai :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
pergi라는 동사 앞에 시제를 나타내는 조동사 belum을 붙혀서 미래에 해야할 일이지만 아직 하지 않은 동작을 나타냅니다.(부정적인 성격을 띠는 조동사이지만 부정사는 아닙니다.)


3. Akan(아깐) : ~ 할것이다.

Dia

akan

sampai : 그는 도착할거다.
   - akan berangkat : 출발할 것이다.
   - akan datang : 올것이다.
   - akan sampai : 도착할 것이다.
sampai 라는 동사 앞에 시제를 나타내는 조동사 akan을 붙혀서 미래에 행할 동작을 나타냅니다.


4. Pernah(뻐르나) : ~한 적이 있다.

Saya

pernah

pergi ke Jakarta 나는 자카르타에 가 본적이 있다.
pergi라는 동사 앞에 pernah라는 조동사를 붙혀 과거경험한 동작을 나타냅니다.


5. Sedang(스당) : ~ 하고 있는 중이다.

Saya sedang pergi : 나는 가고있는 중이다.
      - sedang makan
      - sedang minum
동사앞에

sedang

이라는 조동사를 붙혀 현재 진행형을 나타냅니다.



참고
1. makan(마깐) - 먹다
2. makan pagi(마깐 빠기) - 아침을 먹다
    - makan siang(마깐 시앙) - 점심을 먹다
    - makan malam(마깐 말람) - 저녁을 먹다
    - makan makanan ringan(마깐 마깐안 링안) - 간식을 먹다
3. pergi(쁘르기) - 가다
4. datang(다땅) - 오다
5. berangkat(브라깟) - 출발하다
6. sampai(삼빠이) - 도착하다
7. ke(끄) - ~로(방향을 나타내는 전치사)
8. minum(미눔) - 마시다
9. tidur(띠두르) - 잠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