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도네시아 지역별 소개

토바호수 (Danau Toba)

by teedumdum 2012. 2. 22.

North Sumatera(북 수마트라)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관광지는 백이면 백 모두 다나우 또바(Danau Toba / Toba Lake)라고 말 할것이다. 이 다나우 또바는 세계에서 가장 큰 칼데라 호수로 대략 해발 1,000m에 형성되어 있으며 연중 선선한 기후로 휴양을 위한 관광지로 아주 훌륭한 곳이다. 사실 교통인프라와 숙박시설만 받쳐준다면 발리만큼은 아니지만 인도네시아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휴양하기 좋은 곳이기도하다. 세계에서 그 규모로 몇 손가락 안에 꼽히는 호수의 너비는 3,000에 이르며 호수의 중심부에는 Samosir(사모시르)라는 섬이 떠 있어 그 아름다움이야 이루 말로 설명하기 힘든 비경을 자랑한다. 호수 주위는 높은 고지대로 둘러쌓여 평온한 느낌을 주며, 저녁무렵 호수 속으로 빨려들어가는 태양의 일몰은 그야 말로 장관을 이룬다. 

미국 미시건 공대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이 Danau Toba는 약 75,500년 전 화산 폭발로 만들어진 호수라고 한다. 당시, 화산재와 화산석들이 호수 주위의 2,000에까지 날아다녔을 것으로 추정되는 대 폭발이 일어났고, 그 화산재들이 태양을 가려 해당지역은 2주 동안 암흑의 세상이 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그 후 세월이 지나면서 분화구에 자연적으로 물이 채워져 호수가 되었으며, 호수 중앙의 Samosir섬은 화산폭발 당시 지표면으로 분출되지 못했던 마그마 잔해들이 지속적인 압력에 의해 지표로 밀려 올라와 형성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호수 주변의 거주민은 Batak이라는 이름을 가진 종족이며, 인도네시아에서 유일하게 멍멍이 고기(???)를 즐겨먹는 종족으로 알려져 있다. 이종족은 한국인과 같이 조상으로 부터 물려받은 성씨를 가지고 집성촌을 이루고 살고 있다. 또한Batak족들은 조상 대대로 자신들이 신봉해 오던 7명의 신인 Namborru가 이 호수에 살고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이 호수에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제일 먼저 자신들이 신봉하는 Namborru신들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내려오고 있다. 

 

 

북부 수마트라 Medan에서 Parapat까지 차로 3~4시간 정도 소요되며 Parapat에서 숙소를 잡는 것보다 곧바로 배를 타고 Samosir섬에 들어가 Tuktuk(뚝뚝) 마을의 숙소를 찾는 것이 좋다. Parapat(빠라빳)에서 Samosir섬의 Tomok(또목) 선착장까지 매 시간마다 페리가 왕복하며 Tomok에서 Tutuk까지는 미니버스 또는 Bajaj(바자이)를 이용하면 된다. 크고 화려한 호텔은 없지만, 사전에 정보를 찾아보고 발품만 잘 팔면 경치가 좋고 시설이 준수하며 아담한 크기의 3성급 호텔에서 저렴하게 숙박할 수 있다.